GitHub Page 글 작성하기

Updated:

이 글은 GitHub Pages 블로그 따라하기 시리즈의 일곱번째 글로 지킬 블로그 기본 글 작성 타입 중 하나인 page 글을 작성해볼 것이다. 앞선 글에서 지킬 블로그의 글 작성 타입에 대해 설명하였었는데, 여기서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고 시작하겠다.

지킬에서의 게시물은 크게 post와 page로 두가지 형태로 지원된다. 블로그 post는 _posts 폴더에 위치한다. _posts 폴더에 속한 post들은 날짜를 기반으로 파일명이 작성되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블로그 글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page는 사이트 내 특정 주소에 보여줄 (날짜와 관련없는) 글을 작성할때 사용된다. 예를 들면 블로그 혹은 작가 소개 페이지나 사이트맵 등이 여기 해당된다.

그럼 블로그 소개글인 About과 주소 오류 페이지인 404 page를 등록해보겠다.

1. page 글 등록하기

minimal-mistakes theme 초기 상태에는 _pages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 _pages 폴더를 만들고 예제에서 사용된 about.md와 404.md 파일을 복사해서 등록해준다. page는 파일명에 날짜 포맷을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

commit 17fb412를 참고하여 게시할 makrdown 파일을 등록하고 웹페이지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해본다.

2. About page 등록하기

---
title: "이 블로그 설명서"
permalink: /about/
layout: single
---

## devinlife.github.io 블로그

이 블로그는 GitHub Pages 블로그 서비스인 github.io를 같이 만들어보는 샘플 블로그이다.

진짜 블로그인 <https://devinlife.com>을 방문해보자.
이 곳에서 이 샘플 블로그를 같이 만들어보는 GitHub Pages 블로그 따라하기 시리즈의
모든 글을 볼 수 있다.

위 내용은 예제에서 사용한 about.md 파일이다. YFM에서 제목과 permalink, layout 정도를 설정하였다.

page 글에서는 이 페이지가 블로그 내에서 어느 주소에서 표시될지를 결정하는 주소를 지정해줘야 한다. 이것이 permlink로 홈페이지의 베이스 주소+permalink가 이 페이지의 주소가 된다. 즉, 예제에서는 https://devinlife.github.io/about 주소가 이 페이지의 주소가 된다.

layout은 이 페이지를 어떤 형태로 보여줄지를 미리 꾸며놓은 포맷이다. _layouts 폴더에 가면 여러가지 이름의 layout 파일들을 볼 수 있다. page는 layout을 single로 지정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layout은 single을 사용하면 결국은 default.html을 include하는 형태로 되어있다.

3. 404 page 등록하기

---
title: "Page Not Found"
excerpt: "Page not found. Your pixels are in another canvas."
permalink: /404.html
author_profile: false
---

요청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script>
  var GOOG_FIXURL_LANG = 'en';
  var GOOG_FIXURL_SITE = 'https://devinlife.com'
</script>
<script src="https://linkhelp.clients.google.com/tbproxy/lh/wm/fixurl.js">
</script>

위 내용은 예제에서 사용한 404.md 파일이다. GitHub Pages에서 404.html 페이지는 주소를 찾을 수 없을때 기본으로 보여주는 페이지이다.

블로그 내에서 정의되지 않은 주소로 접속을 시도하면 GitHub Pages는 기본 Not Found 페이지를 보여주게 되는데, 블로그에 404.html 주소를 등록해두면 GitHub Pages는 기본 Not Found 페이지가 아닌 블로그에서 등록한 404.html 페이지를 보여준다.

여기서는 일부러 author_profile: false 설정을 해보았다. https://devinlife.github.io/404.html 주소를 접속해보자. 사이드 바의 작가 소개항목이 표시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입력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으니 해당 블로그에서 구글 검색을 할 수 있는 검색창을 보여준다.

이렇게 page 글을 사용하면 블로그의 필요한 구성 페이지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




Leave a comment